본문 바로가기
책 - 뿍뿍 추천 | 리뷰/자기계발서) 발전

[책추천] 친구 사귀기 힘들어요 | 나는 왜 진짜 친구가 없을까?

by Zecle0 2023. 4. 17.

목차

    반응형

     

    나는 왜 진짜 친구가 없을까?

    나는 왜 진짜친구가 없을까?

    저자 : 애니 폭스
    번역 : 최설희
    출판사 : 뜨인돌

     

     

     

     세상은 어려운 일 투성이. 공부도 어렵고 적성을 찾는 것도 어렵고 적응하는 것도 어렵고, 돈 버는 것도 어렵다. 이 페이지에서는 인간관계에 대한 글을 쓸거다. 인간관계는 당연히 어렵다. 하지만 그 '당연히'라는 말에 파묻혀있기보다는 조금이라도 나올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게 중요하다. 하지만 언제나 말은 쉽다.
     그래서 일단은 내가 도움을 받은, 그리고 나중에 다시 인간관계로 힘든 시기가 온다면 꺼내보고 싶은 [나는 왜 진짜 친구가 없을까?]를 적는다.

    이 페이지의 기본은 '인간은 누구든지 혼자일 수 있다.'이다. 이 페이지를 볼 때 고민의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 나는 왜 진짜 친구가 없을까?   # 중학생을 위한 관계 수업

    #인간관계  #친구사이  # 우정 

     

     


     

    1. 나는 왜 진짜 친구가 없을까? 내용

    - 중학생을 위한 관계 수업 -

     

     [나는 왜 진짜 친구가 없을까?]는 책 표지에도 나와있는 것 처럼 '중학생을 위한 관계 수업'이다. 그래서 주인공도 중학생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성인인 나에게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

     

     주제는 친구인데 크게 진짜친구에 대한 내용, 친구관계 방법, 이성친구 관계로 나와있다.

     

    1. 진짜친구 감별법
    2. 엉킨 친구관계 푸는 법
    3. 친구에게 휘둘리지 않는 법
    4. 곤경에 빠진 친구 도와주는 법
    5. 불편한 친구 대처법
    6. 짝사랑 감별법
    7. 복잡한 이성 문제 해결법
    8. 편견 없이 친구 사귀는 법

     

     

    이거 보면서 

    "친구인데 이런 것 까지 생각해야해?"

    "그냥 친구니까 이해해줘"

    "그냥 친구되자"

    "친구는 그냥 이해해줘야지!"

    "이런 생각 없어도 그냥 자연스럽게 친구가 되는 거지"

    와 같은 말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아무런 생각도 없이 친구이길 바라는 건 어찌보면 이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친구니까 이정도는 받아줘라는 말은 넣어두길 뿍뿍

     

     

     

     

    2. 친구 잘 사귀기

    - 중학생 친구 잘 사귀기 -

     

    친구 사귀기 어려워요
    우울, 고민 주인공

     

     [나는 왜 진짜 친구가 없을까?]에 질문이 많다. 누군가와 갈등과 고민이 생겼을 때는 보통 타인을 이해하지 못해서 생긴다. 그리고 그건 내 생각이 가장 우선이라는 생각이 주가 된다. 이 책에서는 친구라는 주제로 질문에대한 생각들이 나온다. 친구면 말을 안해도 이해해준다, 친구면 개그코드가 잘 맞는다. 친구면 뒷담하지 않는다, 친구면 가치관이 비슷하다 등등

     

     

     '나는 왜 진짜 친구가 없을까?'에서는 친구는 물론이고 편견, 도움, 존중과 이성에 대한 질문이 나온다. 그 질문에 대한 기본적 태도와 함께 여러 생각들이 나오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어렸을 때는 이런 질문에 대한 내 답을 내는 것보다는 답이 정해진 걸 찾아야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세상은 마냥 답이 정해져있지 않구나'라는 생각과 '나라는 중심'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조금 더 일찍 만났다면 좋았을 텐데라는 생각도 들었다. (흑역사 안 생겼을 듯..ㅋㅋㅋㅎ)  

     '뭐 이렇게까지 고민해? 친구면 이정도는 당연히 받아주겠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내가 내 자신을 잘 모르고 그냥 막연하게 이래야한다고 생각하면 친구는 물론이고 주변 사람도 힘들거다. 
    모든 일을 조심하고 모든 것을 다 배우고 시작할 수 없다. 돌다리만 두들기면서 있을 수도 없다. 하지만 모든 상황을 친구들이나 주변에 말하고 다니며 고민을 떠넘기는 것(징징)도 마냥 좋지 않다. 기회가 되고 시간이 될 때 고민들을 정리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왜 진짜 친구가 없을까?]에 나오는 질문들을 읽다보면 자신의 생각들이 우선적으로 떠오른다. 그 생각이 맞다고 말하고 싶다. 우선적으로 드는 생각이 맞다. 그리고 그 맞다는 생각을 가지고 책으로 계속해서 상황들을 꼬리물기 하다보면 지금의 친구문제의 답아 조금은 보일거다.

     

    그냥

     

    '모르겠어'

     

    도 괜찮다. 고민할 시간이나 도움이 부족했을 수도 있다. 책 속 각 상황들에 맞는 질문과 답 등을 보며 고민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추천이다.


     
    ▶ 자신에게 '친구'란 무엇인가요?
     

     앞서 말한 것 처럼 우선적으로 드는 생각들이 정답이지만, 그것이 정답이 아님을 받아들여야한다. 책 속에 나오는 내용을 보며 나와 가까운 답과 다른 답도 누군가에게는 편한 답일 수 있다. 그걸 인식하고 고민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친구를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친구 사귀기

    - 감정이란? - 

     

    - 실천할 수 있는 방법

     

    다양한 실천법들 사이에서 '나'의 현재 상황과 비슷한 글을 마주하면 꽤나 도움도 되고 위로도 된다. 작은 시도만 시작해도 괜찮다. 시도했다가 망할 수 있지만 똑같이 있으면 아무런 변화가 없다. 용기를 내야한다. 옳은 방향이 어디인지 고민하며 아주작은 용기를 내는 것 부터가 시작이다.

    남이 당신에게 관심을 갖도록 노력하는 2년보다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갖는 2달 동안 당신은 훨씬 더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을 것이다. -데일 카네기

     

     관계에대한 고민도 고민이지만 상황에 대한 말들이 많은데 결국 지금의 '내' 상황에 마주하기 쉽게 질문표도 나온다. 부담감을 느낀다면 어떤 부담감인지, 부담의 정도는 어떠한지, 내가 지금 느끼는 감정이 구체적으로 어떤 건지 등등이 나온다. 

     

    - 감정이란?

     [나는 왜 진짜 친구가 없을까?]에서는 '친구' 이외에도 이성에 관한 내용도 나온다. 개인적으로 '좋아한다는 감정'에 대한 내용도 꽤 실천적이라 좋았다.

     

    "답답하게 그냥 좋아하면 좋아하는 거지"

    "그냥 고백하고 생각해"

     

    이런 생각으로 다가가면 그냥 망한다. 자신의 감정을 고민하는 시간은 정말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정말로 좋아하는 건지, 좋아한다는 감정이 어떤건지, 좋아한다는 감정이 마냥 좋은 건지부터 일시적인건지 상대방과 같은지 등을 고민했으면 좋겠다.

     

     

     

    3. 친구란?

    - 친구 관련 영화/책 -

     

     나에게 맞은 책, 영화, 매체,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실천하는게 아니면 해결되지 않는 거 같다. 

     

     글로만 보다 보면 잘 감이 안 올 수도 있다. 직접 부딪히며 경험하는게 중요하기도 하지만 너무 경험이 부족한 상황들도 있다. 이럴 때 영화를 보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이 [나는 왜 진짜 친구가 없을까]에는 플립, 굿윌헌팅 등등의 친구 관련 영화왜 책 등등가 나온다. 세상이 두려운 친구, 첫사랑 관련 내용 등등 고민이 되는 상황에 맞는 내용을 친절하게 설명도 함께 되어있어서 지금 내 고민과 비슷한 영화를 찾아봤으면 좋겠다. 함께 보면 도움이 정말정말 많이 될 거다.